챔피언스 리그, 챔스 결승 날짜와 장소 알아보기

세계 최고의 무대 챔피언스리그 결승(이하 챔스 결승)에서 맞붙을 두 팀이 드디어 확정됐습니다. 유럽축구연맹(UEFA)가 주관하는 클럽대항전인 챔스리그는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리그전입니다. 이번 2018/2019 시즌에는 총 32개 팀이 출전하여 승부를 가려 왔는데 극적인 장면을 보여 주면서 결승 행의 주인공이 가려진 것입니다.

유럽에는 나라별로 유명한 리그들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잘 알려진 리그는 영국의 프리미어 리그(EPL), 스페인의 프리 메라리가, 이탈리아의 세리에 A, 독일의 분데스리가 등이 4대 리그 라 하여 특히 강팀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EPL에 속한 두 팀이 올라 특히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바로 손흥민이 뛰고 있는 토트넘과 리버풀이 각각 준결승에서 난적을 그것도 극적인 역전 드라마를 쓰며 결승에 오르게 된 것입니다. EPL 팀끼리 결승에서 맞붙게 된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닌데 가장 최근의 것은 2007/2008 시즌 결승전에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첼시의 대결이었습니다. 당시에는 맨유가 우승을 거머쥔 바가 있습니다. EPL팀 간의팀간의 챔스리그 결승전은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특히 토트넘은 창단 후 첫 챔스리그 결승 진출이라 그 기쁨이 더할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 준결승전 대결은 정말 손에 땀을 쥐게 하고 종료 휘슬이 울릴 때까지 그 결과를 알 수 없었던 박진감 넘치는 명승부가 펼쳐져 전 세계의 축구팬들을 흔들어 놓았습니다. 양 팀 모두 1차전에서 패배하며 2차전에서 반드시 이겨야 했는데 약속이라도 한 듯이 극적인 결과를 보여준 것입니다. 이제 결승전만 남겨 놓은 챔스리그에 대하여 알아보고 결승 날짜와 장소도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챔피언스리그란


유럽 프로리그에서 우수한 팀들끼리 맞붙어 최고의 강자를 가려내는 리그전으로 1955년에 처음 시작되었으며 1992년부터 UEFA 챔피언스리그로 이름이 바뀌면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32개 팀이 출전하는데 22개팀은 조별 리그에 자동 진출하며 나머지 10개팀은 토너먼트를 통하여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을 따내게 됩니다. 챔피언스 리그에 들어 가는 것도 상당히 어렵다고 합니다. 워낙 수준급의 팀들이 즐비하기 때문입니다.

32개 팀이 총 8개조로 나뉘어 4팀씩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게임을 하고 상위 2개팀을 가려내어 16강을 결정지으며 16강부터 4강까지 역시 같은 방식으로 두 번씩 게임을 하여 최종 결승 진출 2팀을 확정하게 됩니다.

역대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전통적으로 스페인 프리메라리그 팀들이 좋은 성적을 거둬 왔습니다. 가장 많이 우승을 한 팀은 레알 마드리드로 총 13회에 걸쳐 우승을 했습니다. 두번째로 우승을 많이 한 팀은 이탈리아 세리에A 소속의 A/C 밀란으로 총 7회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5번씩 우승을 팀들이 있는데 독일의 바이에른 뮌헨, FC 바르셀로나(라리가), 리버풀(EPL)등이 있습니다.

 

토트넘에게 준결승에서 패배했던 아약스(네덜란드)4번의 우승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기록을 보면 스페인 라리가 팀들이 7회 우승을 하면서 절대 강자의 위치를 지켜 왔습니다. 특히 레알 마드리드는 2015/2016부터 2017/2018까지는 3연패를 달성하는 위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2017/2018 우승팀 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우승상금


챔스리그에서 우승하는 팀이게 주어지는 우승상금은 그 액수가 상당한 것으로도 정평이 나있습니다. 우승상금이 무려 1,900만 유로이니 한국 돈으로 환산하면 약 251억에 달합니다. 준우승팀의 상금도 상당하여 1,400만유로, 198억원을 받게 됩니다.

 

챔스 결승 날짜, 장소


토트넘과 리버풀의 대결이 열릴 결승 장소는 영국이 아니라 스페인 마드리드에 위치한 아틀렌티코 마드리드의 홈구장인 ‘완다 메트로폴리타노’ 구장입니다. 최고의 승부를 가릴 경기인 만큼 경기장 선정도 별도 기준이 있다고 합니다. 수용인원은 5만을 넘어야 하고 길이 105m, 68m 등 경기장 조건 외에 국제공항이 가까이 있어야 하고 5성급 호텔 객실이 1,000개 이상 같은 11개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경기를 치를 수 있다고 합니다.

결승전이 열릴 완다 메트로폴리타노 구장

결승이 열리는 날짜는 한국시간으로 6월 2일 새벽 4시에 열릴 예정입니다. 결승전은 이전 경기들과 달리 단판 승부로 치뤄지게 됩니다.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승부차기까지 가서 승자를 가리게 되는 것입니다. 월드컵 결승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과 같이 챔스리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특히 이목을 끄는 곳은 바로 사상 처음 결승에 오른 토트넘에 손흥민 선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에 맨유에서 뛰었던 박지성 선수 이후로 두번째인 셈입니다. 이번 시즌 토트넘에서 대활약을 펼쳤던 손흥민 선수가 결승골을 내준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이고 골만 기록해도 정말 대단할 것 같습니다. 물론 출전 그 자체로도 대단한 것임은 더 말할 나위도 업습니다. 참고 역대 전적에서는 리버풀이 251514패로 토트넘을 앞서고 있습니다. 손흥민 선수는 데뷔 후 리버풀을 상대로 1골을 기록한 적도 있습니다. 이번에도 시원한 골을 터뜨려 주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