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U-20 월드컵 일정, 한국 대표팀 조편성/일정 알아보기

월드컵에 버금가는 메이저 대회인 U-20 월드컵이 개막되어 지금 폴란드에서 대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성인 축구에 버금가는 실력을 가진 젊은 선수들이 출전하는 게임이라 월드컵 못지 않은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습니다. FIFA에서 주관하는 공식 대회이며 월드컵 바로 아래 단계에 있는 게임입니다. 말 그대로 20세 이하의 남자 선수들만 출전할 수 있는 대회입니다.

현재 정식 명칭은 U-20 월드컵이라고 부르는데 예전에는 세계 청소년 축구 선수권 대회라고 불렀습니다. 월드컵이라는 이름은 2007년 캐나다 대회부터 시작되었는데 이름도 바뀌고 하니 한층 대회의 수준이 높아 보입니다. 실제 20살 임박한 나이면 거의 실력이 성인 축구 수준에 올라와 있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세밀함과 기술은 밀릴지 몰라도 거의 대등하다고 봐도 될 수준입니다.

예전에 한국 축구를 떠들썩 하게 했던 역사적인 대회가 있었습니다. 1983년 얘기인데 한국 축구는 월드컵 출전도 아직 못하고 있던 시절입니다. 아시아에서 번번히 중동 세에 밀리며 변방으로 남아 있던 시절입니다. 1983년 먼나라 멕시코에서 놀라운 소식이 전해 졌으니 바로 세계 청소년 축구 선수권대회에서 한국이 승전을 거듭하며 4강까지 진출했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멕시코 4강 신화를 썼던 한국 청소년대표팀

바로 멕시코 4강 신화라고 전해지는 역사적인 기록이었습니다. 비록 브라질에 4강에 패하며 신화를 더 써내려 가지는 못했지만 이때 한국 청소년 축구가 보여준 경기력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기술은 밀리지만 투지와 조직력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아이러니하게 이때 주목을 받았던 김종부 선수 외에는 이후 성인 축구대표팀에서 각광받는 선수는 없었다는 점입니다. 이점은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때를 기점으로 하여 한국 축구가 도약할 수 있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바로 이 대회가 현재 열리고 있는 U-20월드컵의 전신입니다.

한국에서도 U-20월드컵이 2017년에 개최된 적이 있습니다. 2002 월드컵과 같은 뜨거운 장면을 기대했으나 아쉽게 16강전에서 탈락하고 맙니다. 청소년 축구선수권 대회까지 포함하여 한국의 최고 성적은 1983년 멕시코 대회에서 달성한 4위 기록입니다. 이 때 이후 최고 성적은 8강에 3번이 있습니다. 참고로 아시아에서 최고 성적은 1999년 대회에서 일본이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습니다.

이번 U-20 월드컵은 폴란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한국팀도 출전하여 조별 예선 통과를 하여 토너먼트 진입을 노리고 있습니다. 이번 대회 일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폴란드 U-20 월드컵 일정

이번 대회는 2019524일부터 614일까지 폴란드에서 열립니다. 참가국은 총 24개국입니다. 아시아에서는 한국, 일본, 카타르, 사우디 아라비아 출전권을 얻어 참가하고 있습니다. 이 대회는 별도의 지역 예선은 없으나 각 대륙별로 열리는 연령별 컵 대회의 결과에 따라 출전국이 정해지게 됩니다. 6개조로 조편성이 되어 있으며 결과에 따라 16강전에 올라갈 팀이 정해지게 되는데 각조 1~2위는 자력 진출이 되며 나머지 4개팀은 각조 3위팀중 상위권 4개국이 추가로 진출할 수 있게 됩니다.

U-20 한국 대표팀 조편성, 일정

한국 대표팀은 F조에 편성되어 있습니다. F조에 속한 나라는 아르헨티나, 포르투갈, 남아공입니다. 어느 팀 하나 만만한 상대가 없는 험난한 조편성입니다. 현재까지 한국 대표팀은 두 게임을 치른 상태입니다. 한국 대표팀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선수는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뛰고 있는 이강인 선수입니다. 좋은 실력을 보여주고 있어 기대가 큽니다. FIFA가 선정한 이번 대회 주목할 선수로도 꼽힌 바 있습니다.

이강인 선수

한국은 첫 게임에서는 포르투갈에 패했지만 오늘 새벽에 열린 남아공과의 대결에서는 승리를 거두며 16강 진출의 가능성을 살려냈습니다. 마지막 게임은 강적 아르헨티나와의 대결인데 한국 시간으로 61일 새벽 3:30분입니다. KBS2, MBC, SBS 등 지상파 에서도 중계를 합니다. 한국팀의 선전을 기대하겠습니다. 여기서 최소한 비길 경우 16강 진출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별 예선은 6 1일에 끝나며 16강전은 62일부터 열리게 됩니다. 이번 대회 우승 후보로는 프랑스와 포르투갈이 꼽히고 있으며 아르헨티나도 우승후보입니다. 브라질은 이번 대회에는 출전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한번 한국 대표팀의 선전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